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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복지관 미래의 필수 디자인! | 스마트워크위원회
24-02-20 11:11작성일 561조회수 0댓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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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워크위원회'는 어떤 모임인가요?
스마트워크위원회는
스마트워크(Smart Work)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사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2022년, 관심 있는 직원들이 모여 시작됐습니다. 스마트워크기존의 환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즉, 스마트워크 를 통해 업무 효율성은 물론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도 높일 수 있죠. 그래서 스마트워크위원회 운영 또한 복지관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준비하고, 각 부서에서 일상적으로 진행하는 업무 과 정을 혁신해 보는 과정에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에게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이 화두인만큼 복지관도 환경 변화를 민첩하게 살피고, 직원들이 서로의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며 내부에서부터 작은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 가기 위한 모임입니다.

▶ 스마트워크위원회만의 특별한 점을 한가지 꼽는다면?

팀원부터 관장에 이르기까지 스마트워크위원회에 참여하는 모든 직원은 동등한 '연구원'입니다. 각 연구원은 스마트워크에 대한 관심과 경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장애인재활상담사 등 전문 분야가 다양하고, 소속 부서와 맡은 업무가 서로 다른 연구원들이 모였기 때문에 스마트워크를 바라보는 관점도 폭넓게 나타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스마트워크에 관한 아이디어가 제시되는 만큼 공감대 확산이 빠르고, 적용 방안 모색도 다양하게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 사업과는 어떤 연결성을 갖나요?

모든 부서가 장애인의 보통의 삶' 실현이라는 복지관 사명을 바탕으로 당사자와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효율적인 업무를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스마트워크를 먼저 잘 실행하고 있는 부서는 그렇지 않은 부서에 사례를 공유하며 알려주기도 하고, 복지관 외부의 스마트워크 사례를 찾아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디지털 기술을 학습하기도 합니다.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은 유지하거나 향상하면서, 직원들의 업무 과정은 조금 더 단순화하여 모두가 새로운 기술의 혜택을 받게 하는 것이죠. 사업의 어느 한 부분이 아닌 모두를 위한 연결성에 답이 있습니다.

▶ 2024년, 스마트워크위원회는 어떤 계획을 하고 있나요?

변화의 속도에 맞춰 스마트워크위원회를 시작으로 전체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으로 확대해 가는 것입니다. 디지털화와 온라인 환경의 확장에 필수적인 능력으로 직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죠. 그것을 위해 계속해서 의미 있는 스마트워크 사례를 발굴하고,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을 주도하는 스마트워크위원회가 되고자 합니다. 복지관 미래의 필수 디자인인 스마트워크를 향해 작은 기여와 성장을 이루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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